2018/01 8

[기고] 누군지는 잘 모르지만, 뭘 좋아하는 지는 가장 잘 아는 비식별고객 정보

들어가며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하면서도 중요한 데이터는 고객 데이터이다. 어느 산업이건, 어떤 업무영역이건 고객 데이터 없이 굴러가는 데가 흔치 않고, 대부분 유사한 모양새로 관리되며, 심지어 핵심 데이터 항목은 거의 동일한 형태로 관리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고만고만해 보이는 고객 데이터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중요도나 위상, 관리 측면의 주요 이슈가 조금씩 변화해 왔다. 그 옛날 2000년대 초반에 참여했던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영역은 MASTER성 데이터가 많아 이행 프로그램이 단순하다며 참여 구성원 중 가장 막내인 나에게 맡겼었다. 그 당시에는 데이터 정제를 위한 과감한 의사결정도 가능했고, 관련 이해관계자도 많지 않았는데 이는 당시 해당 기업의 특징도 있겠..

[뉴스 클리핑]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급망 혁신 효과 4가지

2017.12. 4주차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급망 혁신 효과 4가지 [CIO]빅데이터는 거부할 수 없는 대세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많은 기업의 운영 방식을 바꾸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공급망 세계에서는 특히 그렇다. 신한금융, ‘오픈 API 표준 플랫폼 구축’ 컨설팅 추진 [BI KOREA]신한금융그룹이 오픈 API 구축을 위한 사전 컨설팅을 추진한다. 최근 신한금융그룹은 ‘오픈 API 표준 플랫폼 구축 컨설팅’ 제안요청서를 국내외 업체에게 배부하고, 사업자 선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SC제일은행, ‘키보드뱅킹’ 선보여 [BI KOREA]SC제일은행이 스마트폰 키보드의 지정된 버튼만 누르면 송금은 물론, 계좌조회까지 할 수 있는 ‘키보드뱅킹’ 서비스를 지난 22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고] 클라우드에서 “엣지(Edge)”로

클라우드에서 “엣지(Edge)”로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A.I), 5G와 더불어 "엣지(Edge)컴퓨팅"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인공지능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라우드에 저장 및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말기가 컴퓨터에만 국한 되었던 과거와는 달리 사물인터넷(이하IoT) 환경에 맞춰 스마트폰, 웨어러블, 스마트홈 기기, 제조기기 등 다양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서비스를 활용하기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이 적합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추세에 맞춰 다양한 CSP(Cloud Service Provider, MS Azure, AWS, Google, NDrive 등)에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

[뉴스 클리핑]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본격 추진된다

2018.01. 3주차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본격 추진된다 [아이뉴스24]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혁신성장 촉진을 위한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전략'을 추진한다고 18일 발표했다. 국세청, 빅데이터센터-조직 신설해 탈세 막아...과학세정 구현 [디지털타임스]국세청이 과세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과세자료·소셜미디어·인터넷 자료 등을 인공지능(AI) 기반의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는 빅데이터센터와 조직을 신설한다. 15일 SW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내달 초 10억원 규모 AI 기반의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사업자를 선정한다. LS글로벌, AWS 클라우드 활용 LS그룹 전사적 제조 빅데이터 플랫폼 출시 [IT WORLD]LS글로벌이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LS그룹의 전사..

[뉴스 클리핑] 기업은행 ‘국외전산 통합시스템 재구축’, 3파전

2018.01. 2주차 기업은행 ‘국외전산 통합시스템 재구축’, 3파전 [블로터]약 200억 안팎의 투자를 예고하는 기업은행의 ‘국외전산 통합시스템 재구축’ 사업은 3개 회사 경쟁으로 압축됐다. SW 기술금융 대출 '효과' …이용기업 2배 '껑충' [아이뉴스24]지난해 소프트웨어 기술가치 평가를 통해 자금을 융통한 국내 중소 SW기업이 전년 대비 2.1배 증가했다. "상용 소프트웨어는 지속 불가능"··· 몬산토가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방법 [CIO]농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이지만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같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농업 회사들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작물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몬산토(Monsanto)의 선택이 바로 오픈소스였다. IT관..

[뉴스 클리핑] "빅데이터 대중적 이해·상식 넓혀야 관련산업 발전"

2018.01. 1주차 "빅데이터 대중적 이해·상식 넓혀야 관련산업 발전" [머니투데이]빅데이터는 천연자원과 비슷하다. 많을수록 산업 발전에 유리하고 가공을 거치면서 부가가치가 수직 상승한다. 이런 측면에서 대부분 빅데이터와 관련 산업의 중요성에는 공감을 한다. 그러나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가공해 수익을 얻는지는 잘 모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데이터품질인증 ‘플래티넘’ 등급 획득 [IT DAILY]한국데이터진흥원(원장 이영덕)은 4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철도이용객정보수집관리시스템DB’가 데이터품질인증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NIA-솔루텍시스템, 요르단과 세르비아에 정보접근센터 개소 [IT DAILY]한국정보화진흥원과 솔루텍시스템이 최근 요르단 살츠 지역의 발칸대학교와 세르비아 수도 ..

[월간세미나] 12월 FOI 팀별 중간보고 후기

비투엔 12월 월간세미나 FOI 팀별 중간보고 후기 안녕하세요 BDE센터 DI팀의 이명준 담당입니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학구열과 토론으로 타올랐던 12월 월간세미나가 지난 12월 21일 저녁 7시 30분에 본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17년의 마지막 세미나였지만 이번 12월에 입사하여 세미나에 처음 참석했던 제게는 정말 값지고 소중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비투엔 선배님들의 전문성 있는 콘텐츠와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날카로운 질문과 서로를 위한 피드백은 제게 비투엔의 일원으로서 가져야할 전문성과 자세에 대해 생각하게 했습니다. 또한 아직 업무에 대해 생소한 제게 세미나에서 진행된 모든 말씀은 교과서가 되고 양분이 되어 제가 더 배우고 자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처음으로 진행을 맡은 박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