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 [기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골든타임 - 데이터 품질 수준 확보 절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9. 7. 15:14






2018.09. 1주차





[기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골든타임 - 데이터 품질 수준 확보 절실 [전자신문]

지난 8.31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대통령이 참석하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 규제 혁신” 행사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개최되었다. 시기적으로는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세계 경제 주도권을 위해 필사적으로 데이터의 패권을 다투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더 이상 국가 경제 생존을 위해 미룰 수 없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의 절실함을 갖게 하는 자리였다.



과기정통부, 뱅크샐러드 본사서 민·관합동 TF 발족회의 개최 [디지털타임스]

민원기 제2차관,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화 논의 "뱅크샐러드가 고액 자산가만 누리던 개인 맞춤의 통합자산관리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면, 이제는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을 발판삼아 핀테크 업계와 금융권이 합심해 데이터 경제 가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좀 더 구체화해야 한다." 



文대통령 "미래산업 원유는 데이터… 내년 1조 투자" [IT Chosun]

정부가 그동안 빅데이터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던 개인 정보 활용 규제를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개인을 알아볼 수 없게 처리된 '익명 정보'는 개인의 동의 없이도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물 위치 정보를 수집하거나 이용할 때에도 사전 동의 대상에서 제외해주기로 했다. 빅데이터 분야의 핵심 규제를 완화해 빅데이터 산업 성장의 물꼬를 터주겠다는 것이다.



'내 금융정보 옮겨줘'...'마이데이터'로 경쟁 촉발 [머니투데이]

정부가 데이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각종 규제 개혁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금융분야의 데이터 활용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개인이 자신의 신용정보를 직접 내려받거나 이동시킬 수 있는 '데이터 이동권'이 확보되면 맞춤형 개인 신용 및 자산관리가 가능해진다.



빅데이터로 범죄 예측... 한국판 ‘마이너리티 리포트’ 구축한다 [한국일보]

2054년 미국 워싱턴시. 사람들은 범죄가 일어날 시간과 장소, 범행을 저지를 사람까지 예측하는 최첨단 치안 시스템 ‘프리크라임’의 보호 아래 범죄 걱정 없이 살아간다.





더 스마트해지는 IoT, 백엔드 분석은 여전히 필요 [IT WORLD]

IoT를 보는 관점 중 하나는 온도, 기업과 같은 개별 데이터 포인트를 공장 어딘가의 에지 디바이스, 클라우드 백엔드 또는 데이터 센터로 단조롭게 보내기만 하는, 특별히 정교하지는 않은 많은 수의 엔드포인트 무리다.



하나금융 10월 중 GLN 정식 오픈, "블록체인 기반 송금 네트워크 확보" [디지털데일리]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자산 네트워크플랫폼’(이하 GLN: Global Loyalty Network)‘이 오는 10월 블록체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정식 서비스에 나선다. 하나금융그룹은 이전에도 GLN의 한 서비스로 ‘쿠폰몰’을 론칭 오픈한바 있지만 이는 블록체인 인프라에서 운영되지는 않았다. 



LG-룩소프트, 웹OS를 자동차 분야로 확산 … IFA 2018 [IT WORLD]

LG 전자와 룩소프트(Luxoft)가 웹OS를 TV에서 자동차로 확대하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은 "룩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웹OS는 자동차와 그 이상의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박일평 사장은 "룩소프트는 웹OS에 상당한 기술적 기여를 하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기획특집] 산업 전 분야에 스며드는 GIS [IT DAILY]

오늘날 GIS라는 단어는 전혀 새롭지 않다. GIS는 오래전부터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돼 왔다. 그러나 오래된 만큼 충분히 활용되고 있는지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하기는 어렵다. IoT 기술이나 스마트시티와 같은 분야에서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정보와 이들을 다룰 수 있는 도구 및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기반이 충분히 마련돼 있지 못하다. 국내 GIS 분야의 발전 양상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알아봤다.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전망 세미나...이달 17일 개최 [전자신문]

최근 정부의 마이데이터(MyData) 육성방안이 나오면서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전망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이 가져올 기대감 때문이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이선기)은 IT포털 데브멘토와 공동으로 이달 17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