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4

[웨비나FAQ] 2022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최적의 대응 가이드

안녕하세요. 비투엔입니다. 최근 5년간 공공데이터 품질진단 사업을 수행했던 '비투엔'이 많은 기관의 요청으로 진행한,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최적의 대응가이드'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참석해 주신 많은 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웨비나에서 실시간으로 많은 분들께서 문의 주셨던 내용을 정리하여 FAQ로 안내 드립니다. *웨비나 다시보기는 글 하단 영상 or '비투엔' 유투브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이번 평가에서 평가툴이 변경됐는데, SDQ를 사용해도 평가 진행에 문제 없을까요? 네, 값진단 평가시 사용하는 데이터품질진단보고서는 평가기준만 준수하면, 어떤 진단도구로 진단하더라도 모두 인정합니다. Q.비투엔에서 제공하는 수준평가는 공인된 효력을 발생하나요? 당사의 데..

[기고] 스마트하지 않은 생활을 바꾸는 융복합 서비스

| 데이터 허브 핵심 ‘융복합 서비스’…시민 참여 어우러져야 좋은 융복합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융복합 서비스는 서로 다른 영역의 데이터를 융합해 만든 AI 알고리즘(머신러닝, 딥러닝) 서비스를 말한다. 그런데 지자체 담당자들과 AI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AI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뭐든 다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물론 미래에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는 현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필요에 맞는 기능 디자인 지난 글인 ‘스마트하지 않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서도 언급했듯이 데이터는 항상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는다. 융복합 서비스를 잘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할 부분은 확보한 데이터의 특성을 이용해 서비스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고, 다음은 시민들의 필요에 맞는 기능들을..

[B2EN News] AI학습 데이터관리 솔루션 국내 1호

[2022 상반기 우수특허대상] 비투엔 비투엔은 2004년 설립된 ICT 융합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빅데이터와 AI영역의 데이터 설계, 활용, 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컨설팅과 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하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특히 AI 학습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인 ‘SDQ for AI’를 국내 최초로 출시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SDQ for AI는 2020년부터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서 360여 종의 학습데이터의 품질 검증 도구로 활용되어 음성·자연어, 비전,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품질 검사를 지원함으로써 기술 경쟁력과 범용성을 입증했다. 또한, 어르신과 어린이 돌봄 디지털 케어와 사회적 가치 창출 위해 실버/키즈 현실반응형..

[B2EN News]"모든 분야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품질검사 자신"

비투엔이 지디넷코리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최 및 주관한 '제 6회 4차산업혁명대상'에서 기관장상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상을 수상했다. 수상을 한 비투엔의 'SDQ for AI'는 AI 학습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으로 고성능 AI 서비스 구축을 위한 고품질 학습 데이터 확보, 라벨링 정확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올해 초에는 목적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버전으로도 출시했다. 'SDQ for AI'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NIA의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에 정의된 구문 정확성 검사의 3가지 세부지표(데이터 구조, 입력 값 범위, 데이터 형식)와 통계다양성 지표(데이터 규모, 클래스별 분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