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SDQ for AI’, 대용량 학습용 데이터 통합 품질 검사 도구로 각광

AI 데이터 어노테이션 구문적 정확성 검사 용역 사업에 활용

 

 

 

[아이티데일리] 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기업 비투엔(대표 조광원)의 ‘SDQ for AI’가 'AI 데이터 어노테이션 구문적 정확성 검사 용역 사업'에서 92개 컨소시엄이 구축하는 170여 건의 대용량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통합 품질 검사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AI 데이터 어노테이션 구문적 정확성 검사 용역 사업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구축 결과물에 대한 구문적 정확성 관점의 품질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SDQ for AI’는 구문적 정확성과 통계적 다양성에 대한 품질 검사를 지원하는 자동화 도구다. 주요 기능은 검사 규칙 자동 생성, 구문적 정확성 검사, 다양성 분석, 종합 결과 리포트 생성 등이 있다. 검사 규칙 자동 생성 기능을 활용하면 자연어, 헬스케어, 자율주행, 농축수산, 국토환경, 미디어, 안전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유형의 학습데이터에 대한 특성에 맞는 검사 규칙 생성이 가능하며, 복잡한 학습데이터 구조에 대한 검사 규칙을 빠르고 정확하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구문적 정확성 검사 기능을 활용해 학습데이터의 파일의 유효성, 구조의 정확성, 값의 유효성 등의 세부 항목에 대한 품질 검사가 가능하다.

‘SDQ for AI’는 GUI가 적용된 통계 분석 기능으로 누구나 쉽게 데이터 규모 및 분포에 대한 통계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의 규모, 클래스별 분포 등의 정보를 시각화해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검사 및 분석 결과에 대한 종합 결과 리포트 생성 기능을 활용해 검사 내용, 오류 결과 등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비투엔은 이번 사업에서 축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AI 학습용 데이터에 대한 품질 진단 컨설팅 및 서비스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학습데이터셋 검사를 통해 검증된 ‘SDQ for AI’의 지원 기능을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데이터 유효성 검사 영역까지 확대하고 품질 관리 기능의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광원 비투엔 대표는 “고품질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은 정부가 추진중인 디지털 뉴딜 사업의 성공을 위한 열쇠가 될 것”이라며 “비투엔의 데이터 분석 및 품질 진단 기술력과 SDQ for AI 도구가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비투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