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2

[기고]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장애물을 뛰어넘는 전략 수립 필요"

많은 기업들이 점점 다양해지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Data Lake라는 PooL 안에 담아두려는 인프라 확보를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도화된 분석을 통한 양질의 인사이트를 의사 결정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수많은 기업/기관들은 구축해 놓은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거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면, 구축해 놓은 데이터 플랫폼의 투자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 기 운용 중인 정보계/분석계 시스템과의 차별성, 빅데이터 자원 및 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활용 증대 방안 등과 같은 여러 현실적인 고민..

[솔루션 리뷰] 비투엔·오픈랩스, MSA 전환 위한 데이터 정합성 솔루션 ‘SuperACID’

오라클이 발표한 ‘기업 인프라의 주류로 자리매김한 멀티 클라우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기업 중 멀티 클라우드를 채택한 곳은 98%이다. 대부분 기업이 비즈니스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IT 전략으로 멀티 클라우드를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MSA를 선호하는 추세 역시 분명해지고 있다. 서비스를 최소 단위로 분산시켜 서비스의 변경, 추가 등이 용이해 기민한 고객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거대 기업인 아마존, 넷플릭스, 우버 등과 함께 국내에서는 우아한형제, 쿠팡, 11번가 등이 도입한 사실이 알려지며 화제가 됐다. 멀티 클라우드, MSA 등과 같은 IT 트렌드는 결국 기업이 비즈니스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