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 9

[B2EN News]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회장 KB국민카드 '데이터 오픈랩' 개소식 참석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회장 조광원, KB국민카드 '데이터 오픈랩' 개소식 참석 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회장(비투엔 대표)은 23일 서울 종로 타워8에서 열린 KB국민카드(이동철 대표) ‘데이터 오픈 랩(Data Open Lab)’ 개소식에 참석했다. 데이터 오픈 랩(Data Open Lab)은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각종 데이터를 융합해 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기회를 공동 발굴하는 연구 공간이다. 데이터 오픈 랩에는 KB국민카드와 대학교, 데이터 전문 업체, 마케팅 제휴 업체 등 24개 기업과 대학교가 참여한다. 참여 기업과 기관에는 공동 연구 공간을 비롯해 데이터 분석과 융합을 위한 각종 장비와 프로그램들이 제공될 예정이다. 향후 데이터 오픈 랩에서는 KB국민카드의 고유데이터는 물..

[현장스케치] ‘2018 데이터 진흥주간’ 현장!

2018 DATA MAGIC WEEK" 데이터의 가치 창출을 통한 혁신성장 " 안녕하세요! 데이터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비투엔입니다. 서울드래곤시티와 쉐라톤 서울팔래스 등 여러곳에서 개최된'2018 데이터 진흥주간(2018 DATA MAGIC WEEK)'3일간 정말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진흥주간에서는 비투엔이 아쉽게도 많은 참여는 못했지만 데이터산업협의회 회장이신 조광원 비투엔 대표님이 많은 활동을 해주셨습니다. 2018 데이터 진흥주간의 현장분위기와 조광원 비투엔 대표의 현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 2018 데이터 진흥주간은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11월 20일부터 22일 3일간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관련 유관기관들..

[B2EN News]2018년 데이터인의 밤 개최, 올해 데이터 산업을 빛낸 데이터인 시상

2018년 데이터인의 밤 개최, 올해 데이터 산업을 빛낸 데이터인 시상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회장 조광원)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원장 민기영)이 주관하는 ‘2018년 데이터인의 밤’이 21일 쉐라톤 서울 팔레스 로얄볼룸에서 열렸다. 2018년 데이터인의 밤은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축하하는 자리로, 국내 데이터 산업을 빛낸 기업과 데이터인들에게 수여하는 ‘데이터 대상‘, ‘데이터 품질대상‘, ‘DA설계 공모대전‘ 시상을 진행했다. 데이터대상의 한국데이터산업계에서 인정하는 데이터 구루의 영예는 핸디소프트 장인수 대표, 데이터 서비스 이노베이터는 레이니스트 김태훈 대표,데이터 솔루션 이노베이터는 알티베이스 이형승 본부장, 데이터 컨설팅 이노베이터는 비플컨설팅 천명규 부사장, 데..

[B2EN News] 2018년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2018년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회장 조광원)는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쉐라톤 서울 팔레스 다이너스티홀에서 2018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는 민간, 공공 및 학계간 상호교류를 통해 데이터 산업계의 권익보호와 활성화를 도모하며, 국내 데이터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시장 확대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되어 매년 1회의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정기총회에서는 ▲ 데이터산업 활성화 지원 ▲ 데이터 산업 정보 공유와 협력 ▲ 국제 협력 기반 확대 ▲ 회원사 간 교류 및 친목 도모 등 주요 사업 계획 안건이 다뤄졌다. 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 회장(비투엔 대표)는 "2009년 협의회 출범 이후 10년이 된 지금 180개 이상의 회원사와 20명의 자문교수..

[B2EN News][2018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조광원 비투엔 대표, 비즈니스 키노트 스피치 진행

[2018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조광원 비투엔 대표, 비즈니스 키노트 스피치 진행 오는 22일까지 개최되는 데이터 축제 ‘2018 데이터 진흥주간(Data MAGIC Week)’이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관련 유관기관들이 공동 주관하며, ‘데이터의 가치창출을 통한 혁신성장!’을 주제로 다양한 컨퍼런스 및 세미나, 전시회, 시상식 등 총 11개의 세부행사가 진행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데이터 진흥주간은 매년 3,000명 이상의 참관객과 100여개에 이르는 데이터 전문기업들이 참여해온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축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8월 31일 데이터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선언한 대통령의 규제혁신 현장방문 이후..

[기고] JAVA 유료화 이슈와 대처방안

■ 시작하며 JAVA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JAVA를 이용한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제작하여,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 수행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대중적인 언어이다. 이런 대중적인 언어 JAVA가 유료화로 전환된다는 소문에 여러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는 무료였던 자바를 이제 사용할 수 없게 된 것 아니냐며 우왕좌왕 하고 있다. 이에 본 기고에서는 JAVA 유료화에 대한 오해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JAVA는 무료다? JAVA는 무료이면서 유료다. 오픈 소스로 운영되는 OpenJDK(http://openjdk.java.net/)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무료라고 인지하며 사용하고 있는 Oracle Java는 사실 Ope..

[기고] Digital Twin

들어가며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IoT, VR 등이 등장하면서 최근 실제 물리적 요소와 디지털 요소 연계 및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힘입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가트너에서는 디지털 트윈을 2018년 미래 유망 10대 기술로 선정했다고 합니다.디지털 트윈의 개념부터 구성 요소, 활용 사례, 시장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트윈’이란? 디지털 트윈이란 실제 제품(Physical product)을 그대로 가상의 모델(Virtual product)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엔진을 만드는 미국 회사 재너럴 일렉트릭(GE)에서 만든 개념으로, 2000년대 초반 항공 우주 분야에서 연구 개발 단계에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B2EN News] NIA, '데이터 경제 포럼' 발족

NIA, '데이터 경제 포럼' 발족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 문용식)은 데이터 경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인식 확산을 위해 7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데이터경제 포럼'을 창립하고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데이터경제 포럼'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능정보화사회 추진과 데이터 경제 방향 모색 및 공감대 형성, 전문가 협력 네트워크 장 마련 등을 위해 결성됐다. 민간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전문가와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월례 포럼을 개최, 이슈를 논의하고 국가데이터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경제 총괄, 거래 및 활용, AI 및 빅데이터, 품질 및 표준화, 플랫폼(클라우드) 등 5개 연구반(WG)을 운영한다. ..

[B2EN News] 한국데이터산업협회 출범...데이터 산업 발전방안 강구

한국데이터산업협회 출범...데이터 산업 발전방안 강구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데이터 산업계의 현안을 해결하고 가치 있는 데이터 활용을 파급하기 위해 한국데이터산업협회(가칭)가 발기인 모임을 갖고 협회를 설립한다고 7일 밝혔다. 2009년 설립된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DIA)는 180여 회원사간 협의를 거쳐 이번에 한국데이터산업협회(가칭)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회장사인 조광원 ㈜비투엔 대표를 중심으로 사단법인 등록을 매듭지을 예정이다. 해당 협회는 공공 및 민간 및 산업계 간 상호교류를 통해 데이터 산업의 활성화와 데이터 산업 종사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 및 건의를 통해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시장 확대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