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이모저모

[IT소식] 2025년 12월 5주차 IT·AI 이슈

비투엔 마스터 2026. 1. 9. 09:53

 

 

안녕하세요. 비투엔입니다!

 

뉴스 챙겨볼 시간 없는 분들을 위해 이번 주 꼭 알아야 할 'K-테크 대격변' 핵심 뉴스 5가지 딱 정리해 드립니다!

 

 

1️⃣ K-파운데이션 모델 등장: 드디어 토종 AI가 GPT에 반격 시작했습니다! 🇰🇷
2️⃣ 세계 최초 AI 기본법: 1월 22일, 'AI 무법지대' 끝! 이제 법 알고 써야 합니다. ⚖️
3️⃣ 삼성SDS 구미 상륙: 4,273억 투자! 제조 도시 구미가 'AI 심장'으로 변신합니다. 🏗️
4️⃣ 정부 8.1조 투입: 국가 예산 영끌(?) 중! 대한민국 AI 3강(G3) 가즈아! 🚀
5️⃣ 2026 키워드 '책임': 이제는 대체보다 '책임'이 돈이 되는 시대입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카드뉴스를 통해 확인하세요!👇

 

 

 

 

베일 벗은 'K-파운데이션 모델', 국산 AI 자존심 세우다


5개 컨소시엄의 첫 성과 공개, 한국어 특화 모델의 진화


글로벌 빅테크에 맞설 '한국형 AI'의 기틀이 마련됐다. SK텔레콤의 A.X K1(500B 파라미터)을 시작으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LG의 초저소비 모델 KX1, 엔씨AI의 산업 특화형 베키, 그리고 유일한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의 Solar Open 100B까지 5개 팀이 각자의 전략으로 한국형 파운데이션 모델을 완성했다.

 

 

 

 

1월 22일, 세계 최초 'AI 기본법' 전면 시행


혁신은 촉진하고 부작용은 막는 '글로벌 AI 규범' 선도


「인공지능 발전과 신뢰 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이 2026년 1월 22일 세계 최초로 전면 시행되며 한국은 포괄적 AI 규제 도입 첫 번째 국가가 된다.

 

이 법은 누구나 자유롭게 AI를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는 '혁신 우선' 원칙을 기본으로 하되, 의료·에너지·채용·원자력 등 고영향 AI에 대해서만 신뢰성과 안전성 확보를 의무화한다.

 

 

 

 

구미에 '4,273억 규모' AI 전용 데이터센터 들어선다


삼성SDS의 대규모 투자, 영남권 IT 거점 확보 및 AI 인프라 강화


대규모 AI 데이터센터는 오는 2029년 3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60년간 제조도시로 알려진 구미는 AI 첨단 디지털 도시로 재탄생한다.

 

특히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삼성SDS의 AI 연산 능력→갤럭시 AI 스마트폰 제조로 이어지는 '한국형 AI 완결 공급망'이 완성돼 모든 단계를 국내에서 통합하는 유일한 생태계가 된다.

 

 

 

 

정부 예산 8.1조 원 투입! 'AI 3강(G3)' 도약 시동


정부, 과기·ICT R&D 예산 집중 투자로 기술 패권 확보


정부가 2026년 과기·ICT 분야에 8.1조원 규모의 R&D 투자를 단행하며 AI 산업의 기초 체력을 키운다. 이는 미국, 중국, 유럽 등 같은 글로벌 거대 AI와의 경쟁에서 한국이 글로벌 TOP 10 AI 보유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이다. 정부는 국내 모델들을 기반으로 한국 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을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2026년 AI 트렌드, 이제는 '운영'과 '책임'이다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예측, "단순한 대체를 넘어선 공존"


글로벌 IT 기업들이 온디바이스 AI로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고, AI 에이전트가 사람을 돕는 형태의 협력을 추구하며, 투명성 있는 AI 거버넌스와 정기적인 감시·평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규제 선도국인 한국은 국제 표준 설정에 참여하고 신뢰할 수 있는 K-AI 브랜드를 구축하는 독특한 위치를 갖게 될 전망이다.

 

 


 

 

여러분께서 2026년 가장 기대되는 IT소식은 무엇인가요?

지금! 비투엔을 팔로우하시면 매주 IT·AI 핫이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