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비투엔 뉴스

[B2EN News] 비투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품질 점검 완료

yesroji 2023. 1. 18. 11:30

 

비투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해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품질 점검도 마쳤다.

비투엔은 8개 컨소시엄의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전담 기업으로 참여해 ▲품질관리 계획 수립 및 실행 ▲단계별 품질관리 활동 점검 ▲품질 검증 관련 산출물 작성 ▲TTA 품질 검증 전담 지원 등 컨소시엄 내 품질관리 전반의 업무를 수행했다.

더불어 NHN, 소리자바, 솔트룩스, 와이즈넛, 피씨엔, 이노그리드, 데이트헌트 등 AI 관련 전문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업해 체계적인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 ‘SDQ for AI’를 활용해 NIA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에 정의된 구문적 정확성 3가지 세부 지표와 파일 완전성 진단을 수행하는 구문 정확성 검사, 클래스 및 인스턴스 분포도, 문장 길이, 어휘 개수 등을 측정한 통계적 다양성 검사를 통해 구축 초기 단계부터 고품질 AI 학습용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이렇게 확보한 데이터는 총 9, 474만 건, 음성 18000시간으로, 비투엔은 음성·자연어, 비전, 헬스케어, 교통, 축산업, 지역 특화, 데이터 고도화 등 모든 분야의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관리를 지원함으로써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박순혁 비투엔 AIX 그룹장은 “다년간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인정받아 올해도 2023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참여를 계획하는 여러 기관 및 기업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기술적 역량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선두 기업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언급했다.

 

▶ 관련기사 : 데이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