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6 2

[기고]“글로벌 4차 산업 경쟁, 공공데이터 품질이 좌우한다”

OECD 공공데이터 지수(OURdata Index)는 국제 공공데이터 헌장(IODC)에 기초해 OECD 조사 대상국의 공공데이터 정책 평가를 위해 개발된 지수로 2년마다 측정된다. 공공데이터 관련 정부의 노력을 ‘데이터 가용성(Data Availability)’, ‘데이터 접근성(Data Accessibility)’ 및 ‘데이터 활용을 위한 정부 지원(Government support for data re-use)’의 세 가지 분야로 평가한다.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털에는 파일 데이터, 오픈 API, 표준 데이터 셋 등을 포함해 약 7만7000여건 이상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이는 각 공공기관이 생성한 데이터를 개방한 것으로, 개별 기관이 별도로 공개하는 자료도 있으니 공개된 공공데이터..

[B2EN News] “데이터 활용성 높이려면 지속적인 품질 관리 뒤따라야” (1)

최근 다양해진 IT 시스템과 디바이스들로 인해 기업의 IT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에서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의 볼륨은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축적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고,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이러한 데이터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데이터의 정합성과 신뢰성 등 데이터 품질 수준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거나 정합성이 결여된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의사결정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 되기 때문에 고품질의 데이터를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품질 관리가 최근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정형 데이터를 포함해 반정형 데이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