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B2EN Story] SQLP 합격수기 _ SIS본부4팀 박선옥 선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4. 9. 09:46




2014년 3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3개월의 출산휴가와 6개월의 육아휴직을 마치고 회사에 복직한 저는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사람은 그렇게 쉽게 멍청해지지도, 똑똑해지지도 않는다고 항상 생각하지만 육아에 전념하고 돌아온 제 머릿속에는 왠지 "SELECT FROM WHERE" 정도만 남아있는 게 아닐까 했었으니까요.


때 생각한 것이 SQLP(SQL Professional, SQL 전문가) 자격증이었습니다. SQL 전문가 자격검정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주관하며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하면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 작성, SQL을 내포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나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 최적화, 그리고 이러한 성능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의 설계와 구현 등을 검정합니다. 합격률이 10% 내외로 만만치 않은 시험이지만 다른 자격증에 비해 효용성이 높고 검증된 자격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면서 다시 실무 감각도 깨우고, 자신감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였고, 그 해 6월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SQLP 시험에 도전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각 과목별 학습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 과목별 학습방법

SQLP 전문가 자격검정은 크게 3개의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데이터모델링의 이해', 'SQL 기본 및 활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입니다.


1과목 '데이터모델링의 이해'는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엔티티, 속성, 관계, 식별자에 대한 이해와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수험서를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책에 나오는 용어나 데이터 모델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 용어에 익숙해지고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는 주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책을 여러 번 읽어 보았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과목 'SQL 기본 및 활용'은 기본적인 SQL 문법과 고급 SQL 활용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윈도우 함수를 사용한 SQL의 올바른 결과값을 찾거나 Rollup과 Grouping이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는 SQL 찾기, 숫자형 함수 조합의 결과값 작성 등의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 과목은 눈으로 보고 이런 결과가 나오네 하고 넘어가기보다는 실제 예제 SQL을 돌려서 결과값을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과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은 SQLP 검정시험 중 가장 내용이 방대하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저 역시 세과목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습니다. 수험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되,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2'의 옵티마이저, 인덱스와 조인, 고급 SQL 튜닝 부분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면서 머릿속에 개념을 잡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3과목 관련 서술형 주관식을 풀 때, 실무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주어진 문제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금방 찾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 하얀 답안지에 뭘 적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런 분들일수록 책에 나온 내용을 암기하려 하기보다는(절대로 다 외울 수 없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무 내용이나 구구절절 적기보다는 답의 핵심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작성하는 것이 점수를 획득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시험을 응시하실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

시험을 보려고 할 때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고요. 이럴 때는 시험에 대한 정보와 합격자들에게 노하우를 수집하고, 차분하게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투엔에서는 사내 스터디, 사내 강의, 역량 강화 모임, 멘토링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도 사내 스터디 참여와 같은 팀이었던 멘토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책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은 질문하고, 수험서의 기출문제 등을 함께 풀어보면서 혼자서 도전했으면 힘들었을 공부에 큰 자극과 격려가 되었습니다.


저의 짧은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합격을 기원합니다. 파이팅! ㅇㅂ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