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B2EN Story] SQLP 합격수기 _ 실무경험이 부족해도 열정과 패기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 20. 10:50






안녕하세요. 비투엔의 김경수 담당 입니다.

이번 기회에 SQLP 합격수기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반갑습니다 ^^

 

SQLP(SQL Professional, SQL 전문가) 자격증은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실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무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들이 취득할 수 없는 시험은 결코 아닙니다. 저도 입사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을 때 취득을 하였으니, 실무 경험보다는 학습이 더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실무 경험이 부족하지만 열정과 패기를 가지고 SQLP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저의 학습 노하우와 시험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SQLP 취득 준비를 위한 저의 학습 노하우입니다.

SQLP 자격검증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출제문항 및 배점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

과목별 세부 항목

문항수

출제

비율

필기
(문항당 1점) 

실기

(문항당 15점)

시험   

시간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5

50%

10문항

2문항

180분   

 데이터 모델과 성능

5

50%

  SQL 기본 및 활용

 SQL 기본

8

40%

20문항

 SQL 활용

8

40%

 SQL 최적화 기본 원리

5

20%

  SQL 고급활용 및 튜닝

 아키텍처 기반 튜닝 원리

10

25%

40문항

 Lock과 트랜잭션 동시성 제어

2

  5%

 SQL 옵티마이저 원리

4

10%

 인덱스와 조인

12

30%

 고급 SQL 튜닝

12

30%

※ SQL 전문가 자격시험의 합격기준은 총점 100점 기준 75점 이상, 과목별 40%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출제 비중(과목별 문항 수 및 배점)을 보면, 어떤 과목에 집중해야 할지가 명확히 보입니다.


바로 3과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이 SQLP 시험 합격의 당락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도 시험 준비를 하면서 3과목 학습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4장(인덱스와 조인), 5장(고급 SQL 튜닝)은 정말 수험서를 여러 번 읽고 또 읽으면서, 원리를 이해하고자 무던히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 경험상 SQLP는 수험서를 달달 외운다고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성격의 시험이 아닙니다. 특히 3과목과 실기 문제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개념을 확실히 잡아놓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수험서만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마다,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 ll"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 읽어보았습니다. 물론, 학습의 목적이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나가는 것이 좋겠지만 당시에는 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수험서를 중심으로 필요한 부분만 그때그때 참고하는 식으로 활용했습니다.


이번엔 1과목과 2과목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조금 해 볼까요?


SQLP 시험에서 1과목은 딱 10문항이 출제됩니다. 그에 비해서 공부해야 할 양은 상당히 많은 편이죠. 그래서 저는 1과목의 경우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기 보다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2~3번 수험서를 읽어보는 정도로만 학습을 하였습니다. 비중이 높지 않다 보니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지만, 과목당 40% 미만의 점수를 받으면 과락(불합격)이 되니 이는 염두 해두세요^-^;


2과목은 주로 SQL 문법이나 주어진 SQL의 예상 결과를 맞추는 식의 문제가 많습니다. SQLP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기본적인 SQL 문법 정도는 대부분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과목은 굳이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은데요. 하지만, SQLP도 시험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실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SQL 문법들도 시험에서는 종종 출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매일같이 SQL을 짜던 사람도 막상 컴퓨터 없이 손으로 SQL을 작성해보거나 결과를 예상하려고 하면 의외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시험을 위해서는 사전에 이러한 연습도 조금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작년부터 주니어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SQLP 자격 준비 스터디그룹'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SQLP 자격증을 먼저 취득한 사람들이 스터디 그룹의 강사가 되어 회사 동료들의 시험 준비를 돕습니다. 저도 선배들의 도움을 받아 합격을 하였고, 올해에는 스터디 강사로도 활동을 했는데요. 스터디 강의를 준비하면서도 공부를 참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스터디를 구성하여 준비하시는 것도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기다리셨을 'SQLP 시험 TIP'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TIP은 크게 3가지입니다.


Skip 스킬

SQLP 시험에는 난이도가 극상(極上)인 문제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머리 싸매면서 풀려고 끙끙대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20~30분이 훌쩍 지나갑니다. 하지만 여기엔 함정이 있습니다. 위로 잠깐 스크롤을 올려볼까요? 필기 문항은 모두 1점입니다. 쉬운 문제든 어려운 문제든 모두 똑같이 1점이라는 것이죠. 어려운 몇몇 문제들로 끙끙대며 시간을 다 소모하느니, 과감히 Skip 하고 다른 필기 문항 또는 실기 문항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하는 편이 훨씬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여우 같긴 하지만 시험은 일단 합격하고 봐야죠^^!


시간 분배

위에서 어느 정도 나온 이야기입니다. SQLP는 시험 시간이 3시간이나 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부족합니다. 헷갈리고 어려운 문제도 많고, 무엇보다 실기 문제를 푸는 데 시간이 꽤 들기 때문이지요. 만약 필기 문항에 시간을 다 빼앗겨 실기 문항 중 1개를 아예 건들지도 못했다면, 그 시험은 거의 불합격 한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실기 한 문제가 15점이나 되기 때문에 실기 문항과 필기 문항의 균형을 잘 맞추어 전략적으로 시간을 분배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시험이 시작되자마자 30분 동안 실기 문항을 보면서 문제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풀면 될지 시험지에 간단히 메모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필기 문항을 최대한 빨리 푸는 거죠. 그런 뒤 처음 시험지에 메모해 놓을 것을 참조하여 실기 문항을 풀고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실기 문항 답안을 다 작성하고도 시간이 남는다면, 다시 필기 문항으로 돌아가 검토도 해보고 처음 풀 때 Skip 했던 문항들도 다시 풀어보는 식으로 시간 분배를 하였습니다.


간략하게! 명확하게!

실기 문항 답안을 작성할 때에는 간략하고(Simple), 명확하게(Clear) 작성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합격 점수의 비중을 보았을 때, 실기 문항에서 얻은 점수 비중이 높은 편이었는데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에 대해 최대한 간략하고 명확하게 기술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실기 문항의 특징은 부분 점수가 있다는 것인데, 답안을 완벽하게 작성하지 못했더라도 일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반면 너무 많은 것을 쓰려다 잘못된 내용이 들어가면 감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답안을 간략하게 작성했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들만 명확히 기술하여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학습 노하우와 시험 Tip을 아낌없이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합격을 기원합니^-^!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