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B2EN Story] 그것이 알고싶다 _ SQL 전문가 자격증(SQLD, SQLP)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 15. 15:50





SQLD,SQLP 자격증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IT관련 업종에 계시거나, IT계열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SQL 전문가 자격증에 대해 적지 않게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SQL의 수행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자격증 SQLD/P! 저희 비투엔에서도 직원들에게 필수 자격취득을 권장하고 있고, 실제 비투엔에서 출제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직원분들의 이야기에 의하면 SQLD/P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효용성이 높고 검증된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합격률도 10% 내외로 만만치 않은 자격증인 SQLD/SQLP! 그럼 좀 더 자세히 SQL 전문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SQL 전문가, 그리고 자격검정의 필요성

 SQL 전문가에게는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 정확하면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 능력과 이를 토대로 SQL을 내포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나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 하고 이런 성능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뷰, 인덱스 등)의 설계와 구현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등 많은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SQL 사용 능력 보유자 수에 비해 SQL의 수행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는 상대적으로 매우 빈약합니다.


 오늘날 기업(조직)의 정보화에 있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거의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언어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데이터베이스는 SQL에 의해서만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은 SQL 사용이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됩니다. 하여 수많은 개발자들은 반드시 SQL을 익힐 수 밖에 없지만,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이 빈약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정보시스템의 성능과 품질을 저하시키고 나아가 사용자들의 외면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는 전문인력의 실질적 수요자인 사업주를 대변하여 SQL 전문가 자격검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현장에 부응하는 민간자격을 부여하고, 자격취득자에게 직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보다 나은 직무 수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시험의 주요 내용과 출제 문항 및 배점

 SQL 전문가 자격시험의 과목은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과목을 바탕으로 SQL 기본 및 활용, SQL 고급활용 및 튜닝을 수행하는 능력을 검정합니다.


시험과목

과목별 세부 항목

문항수

출제

비율

필기
(문항당 1점) 

실기

(문항당 15점)

시험   

시간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5

50%

10문항

2문항

180분   

 데이터 모델과 성능

5

50%

  SQL 기본 및 활용

 SQL 기본

8

40%

20문항

 SQL 활용

8

40%

 SQL 최적화 기본 원리

5

20%

  SQL 고급활용 및 튜닝

 아키텍처 기반 튜닝 원리

10

25%

40문항

 Lock과 트랜잭션 동시성 제어

2

  5%

 SQL 옵티마이저 원리

4

10%

 인덱스와 조인

12

30%

 고급 SQL 튜닝

12

30%

※ SQL 전문가 자격시험의 합격기준은 총점 100점 기준 75점 이상, 과목별 40%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시험시간이 180분으로 넉넉해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 시험을 보신 분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70문항의 객관식을 풀고 실기 문제까지 풀기에는 시간이 많이 빠듯하다고 합니다. 실기 문제는 문항당 15점씩 배점되어 있어 시간 조율을 잘못하다 보면 실기문제를 다 보지도 못하는 상황도 벌어진다고 하는데요. 우선 객관식 문제를 먼저 아는 것부터 빠르게 풀어나간 뒤 90분정도 여유의 시간을 가지고 실기문제에 접근하신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조율하여 시험을 응시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SQL 전문가 자격증(SQLP)는 경험이 보다 많은 비투엔 직원들에게도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으로 꼽힙니다. 비투엔 직원들은 사내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 강의와 함께 합격자와 응시자가 함께 SQLD/P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서로 각자 맡은 파트에 대해서 발표도 하고, 질문도 하고 예상 문제도 내보면서 응시 준비를 하는데요. 혼자 하는 것보다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유해가며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서로 도와가며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앞으로 계속해서 포스팅 될 비투엔 직원들의 SQLD/P 합격수기도 자격을 준비하시는 응시자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을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소식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