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사내 소식

[숏터뷰] 제주 특산물 가격 예측 AI 경진대회 공모전 대상_AI Biz팀 배수연, 정유정 담당

비투엔 마스터 2023. 12. 29. 10: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AIX그룹 AI Biz팀의 배수연, 정유정 담당님께서 최근 제주 특산물 가격 예측 AI 경진대회 공모전에 나가 대상을 수상하셨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시죠!!😍

 

 

 

 

간단한 자기소개(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정 담당 : 안녕하세요. AI biz팀 정유정 담당, 배수연 담당입니다.

 

수연 담당 : 저희는 begin to end 라는 사명의 뜻이 담긴 B부터N까지로 팀이름을 정하고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에 수상하신 공모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수연 담당 : 저희가 참여한 공모전은 제주 특산물 가격 예측 AI 경진대회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주최하고 데이콘에서 주관했습니다.

 

유정 담당 : 효율적인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인사이트 발굴을 목표로 제주 특산물 시계열 데이터로 가격을 예측하는 대회입니다.

 

 

 

 

제주 특산물 가격 예측 AI 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정 담당 : 저는 데이터 분석과 AI가 하고싶었습니다.

 

수연 담당 : 개인 KPI 중 TP에 공모전 참가 계획을 작성했기 때문에 이전부터 공모전에 도전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마침 제주 특산물 가격 예측 공모전이 올라와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수상 아이디어(인사이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유정 담당 : 데이터 분석에 시간 할애를 많이 하여 데이터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연 담당 :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품목별 모델 구축 및 Time Series Cross Validation입니다. 품목별 특징 및 추세가 다르다고 판단해 품목별 모델을 구축하였고, 일반화된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Cross Validation을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Timeseries 데이터인 것을 감안해 TimeSeriesCrossValidation을 사용하여 모델을 평가하고 구축했습니다.

 

 

 

 

경쟁이 치열했다고 들었는데, 수상을 예감하셨나요?
수상 소감도 궁금해요!

 

 

수연 담당 : 솔직히 수상은 커녕 10등 안에도 들지 못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운이 좋았는지 어쩌다 보니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상만으로도 기분 좋은데 1등으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유정 담당 : 경쟁이 아주 치열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전진했습니다. 그리고 운도 많이 따라줬습니다. 자랑 조금 보태자면 저희가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관련해서 자랑할 만한 사진이 있다면
보여주실 수 있나요?

 

 

시상식 종료 후 포토존 앞에서 서로 찍어준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니 대상 수상하던 때가 생각나네요!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유정 담당 : 모델 성능평가 1등 이후에 발표 평가가 또 남아있었는데, 이 발표 평가 준비할 때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상식에서 저희 모델과 인사이트에 대한 극찬을 많이 받아서 뿌듯했습니다.

 

수연 담당 :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Public 11등에서 Private 1등으로 바뀔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 모델을 선택해야 했는데, 각 모델의 결과치를 확인하고 이때 선택했던 모델이 그나마 가장 안정화된 모델이지 않을까 생각하여 해당 모델로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때의 판단이 맞았다는 게 1등을 통해서 증명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수연 담당 : 모두 2023년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2024년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유정 담당 : 여러모로 많이 추운 겨울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모전 대상 수상하신 배수연 담당님, 정유정 담당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모두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