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비투엔 뉴스

[B2EN News]비투엔, 메타데이터 솔루션 '비즈메타' 출시…사용자 중심 관리 기능 제공

yesroji 2023. 2. 20. 14:40

 

비투엔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정보를 접근하고 쉽게 이해할수 있는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비즈메타(BizMeta)'를 출시했다.

비투엔 관계자는 “최근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전략이 강조되면서 비즈니스 조직에서도 IT 팀 도움 없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디지털 혁신을 반영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메타데이터를 관리하는 비즈메타를 출시했다”고 언급했다.

비투엔은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에 대한 설명과 관계를 제시해 정보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했다. '비즈메타'는 비투엔의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SMETA'의 애드온(Add-On) 모듈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메타 정보는 유형별 독립적인 속성·분류 체계 형태로 관리하고 IT 메타데이터와 연계된 정보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통합 관리를 제공한다.

유진승 비투엔 솔루션사업본부장은 “메타데이터가 IT 관점에서만 관리될 경우 데이터 기반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정확한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하고 전사에서 동일한 비즈니스 관점으로 해석할 수 없게 된다”면서 “데이터 거버넌스가 통제 중심에서 활용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사용자가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비즈메타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SMETA 고객사도 손쉽게 추가 도입할 수 있게 비즈메타를 설계해 비즈니스 관점의 데이터 활용을 효율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고 말했다.

메타데이터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구조화된 정보로, 이러한 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이라고 한다. 마켓앤마켓 보고서에 의하면 이미 북미와 유럽 국가에서는 주요 업종에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9.0%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 관련 기사 : 전자신문, 더구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