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 2017년 5월 2주차 한 주간의 뉴스 클리핑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5. 12. 10:42



- 2017.05. 2주차 -




[新정부 출범] 정부주도 ICT전략 …미래부 힘받나 [아이뉴스24]

문재인 대통령은 그간 미래 먹거리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육성 및 성장전략을 강조해왔다.



[취재수첩] 새 대통령에게 거는 ICT 업계의 기대 [디지털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했다. 통합과 공존이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일성이다.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은 사상 첫 보궐선거로 당선된 대통령이다. 전임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됐다. 사회 경제 외교 등 대한민국이 처한 국내외 상황은 녹록치 않다. 후보로써 문 대통령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약속을 했다. 문 대통령을 향한 기대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실망보다 크다. 정보통신기술(ICT)업계도 마찬가지다.



'공공와이파이 2.0' 전략 수립···文 대통령 공약 탄력 [전자신문]

정부가 '공공 와이파이 2.0(가칭)'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서민과 소외계층 중심이던 공공 와이파이를 전 국민이 이용하는 공공·편의 시설로 확대하는 게 핵심이다.



서울시 데이터센터사업 중견 IT서비스 수주전 [디지털타임스]

서울시가 올해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제1 데이터센터의 노후화된 장비를 대거 교체한다. 대기업입찰제한 사업으로 중견IT서비스업체 간 치열한 수주 경쟁이 예상된다.



서울시 클라우드센터 2단계 사업 이달 발주 [디지털타임스]

1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클라우드센터 2단계 이전·구축 사업'에 대한 발주 공고를 5월 말까지 낼 예정이다. 서울시 클라우드센터에는 시민봉사담당관(응답소), 역사박물관 등 총 7개 부서의 전산실이 오는 2018년까지 1~3단계의 3개년 계획으로 이전·구축된다. 



KDB산업은행, 차세대 IT센터 이전 컨설팅 사업자 선정 나서 [디지털데일리]

KDB산업은행이 하남 미사공공주택지구 지역에 신축 중인 차세대 IT센터 이전에 대비한 이전컨설팅 사업자 선정에 나섰다.



미세먼지, 인류를 개조하다 [이코노믹리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이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리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의미하는 미세먼지는 봄나들이의 장애물을 넘어, 이제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괴물이 되는 분위기다.



NoSQL 열풍에도 MySQL이 여전히 왕좌에 있는 이유 [CIO]

MySQL이 여전히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NoSQL이 부상하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임종을 맞이할 것으로 보였고, MySQL 역시 역사의 뒤편으로 은퇴할 것이 예상됐다. 하지만...



SKB, 위성센터 오픈…UHD 해외 위성채널 서비스 [디지털데일리]

SK브로드밴드(www.skbroadband.com 사장 이형희)는 자사 IPTV서비스인 B tv의 해외채널 확대 및 위성채널 품질 개선을 위해 경기도 여주에 위성센터를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구글 문서 피싱 공격에서 보여준 블루 팀의 역할과 의미 [IT WORLD]

최근 발생한 구글 문서 사용자를 목표로 삼은 새로운 피싱 공격에 대한 보도가 소셜 미디어를 강타했다. 이 공격은 교묘하게 피해자를 속여 구글 문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권한을 받은 다음 피해자의 연락처를 통해 확산됐다.





“IMDG로 데이터 분석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IT DAILY]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아 데이터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빅데이터가 대두된 이후 데이터의 크기(volume)와 다양성(variety), 그리고 속도(velocity) 등 소위 ‘3V’가 강조돼 왔으나, IT부서는 점점 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더욱 더 빠르게 처리해야만 하는 힘겨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인메모리(In-Memory) 컴퓨팅과 분산형 데이터 그리드(Data Grid) 등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관련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양대 포털 'AI 대전' 시작…네이버 클로바 앱 곧 출시(종합) [연합뉴스]

네이버는 이르면 12일 일본 자회사 라인과 개발하는 주력 AI '클로바'의 앱(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용으로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 AI 서비스 속도 낸다…3분기 앱·스피커 출시 [디지털데일리]

카카오(www.kakao.com 대표 임지훈)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본격화에 속도를 낸다. 구체적인 서비스 출시 일정을 공개했다. 11일 임지훈 대표는 2017년 1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AI 시대에 가장 부합하는 회사”라며 “올해 많은 것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 계약의 한계, '블록체인과 CRM'으로 해결 [CIO]

지난 수년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공공, 민간 부문을 가리지 않고 점점 높아졌다. 여기에는 몇 가지 배경이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이른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라는, 계약의 자가 실행 기술의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 스마트 계약은 여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연화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런데도 완전한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달성하는 데에는 당분간 한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최고 AI 책임자를 채용해야 할까? [IT WORLD]

인공 지능을 도입해 고객과 소통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까다로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기업이 늘면서 최고 AI 책임자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IBM 클라우드, 워크로드 배치 통제권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 발표 [CIO]

IBM이 신규 가상 서버 서비스인 ‘데디케이티드 호스트(Dedicated Host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신규 서비스는 기업 고객들에게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대한 보다 정확한 데이터 배치 통제권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IBM의 기존 가상 서버 서비스 제품군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고] IT혁명에 필요한 리더십 [CIO]

급격하게 변화하는 IT혁명의 시대에서 성공하려면, IT리더는 자신이 속한 환경에 맞는 리더십 특성의 구성요소를 잘 파악하고 적용해야 한다. 즉 환경이 바뀌면 리더도 달라져야 한다는 뜻이다. 격변의 시대에 중요한 것은 ‘누가’ 이끄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이끄느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