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B2EN Seminar] B2EN 월간세미나 - 6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6. 14:06


B2EN 월간 세미나

6월 -


비투엔컨설팅은 매월 정기적으로 사내 컨설턴트들과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B2EN 월간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는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 기술연구 사례 및 기술 Trend와 관련하여 자체 역량 내재화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주제발표와 토론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 ‘B2EN 월간 세미나’는 6월 12일(목) 저녁 8시부터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아래의 내용으로 열띤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달에는 3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되어, 각자의 프로젝트와 업무 수행 후 세미나 발표에 참여한 많은 임직원 분들이 조금~ 힘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Session 1: 오라클 정규 표현식의 이해와 활용(정희락 선임)
● Session 2: SDQ(Smart Data Quality) 솔루션 개발 진행결과 발표(조재현 선임)
● Session 3: 하이브리드 DW 아키텍처 구축 내용 발표 및 시연(이일호 책임)

 

6월 세미나는 ‘오라클 정규 표현식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주제로 컨설팅사업1본부 정희락 선임 컨설턴트가 첫 번째 포문을 열었습니다. 세미나는 오라클 정규 표현식 조건 및 함수의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실무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높은 관심 속에 세미나가 진행되었고, 컨설턴트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정규 표현식을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케이스가 도출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컨설턴트들이 정규 표현식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번째 순서는 컨설팅사업2본부의 조재현 선임이 자체 개발 중인 DQ(Data Quality) 솔루션 ‘Smart DQ(이하 SDQ)’의 개발 진행결과에 대한 발표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SDQ는 최근 공공기관의 데이터 개방에 따른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 사업의 수요가 증가에 따라 비투엔컨설팅의 데이터 품질관련 오랜 사업수행 경험을 솔루션으로 자산화하는 것으로 향후 사업수행 시 비용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위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2차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금번 1차 완료에 따라 전사 임직원 앞에서 개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현재는 Web 기반의 솔루션으로 향후 Open Source Platform으로 개발할 계획이며, 분석 기능 등 사용자 관점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 보완하여 작지만 똑똑하고, 빠르고, 강력한 SDQ 솔루션으로 고객의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순서는 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Hybrid DW Architecture’에 대한 진행상황에 대해 이일호 책임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본 개발 연구는 차세대 DW 아키텍처로 표현되는 Hybrid DW 아키텍처(기존 RDBMS 기반의 DW(Data Warehouse)와 Hadoop 기반의 DW)의 설계 및 구축 역량을 향상하고 RDBMS에서 구현된 분석 모델을 Hadoop Ecosystem 기반으로 Conversion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발표를 진행한 이일호 책임에 따르면, 구성 Architecture는 Hadoop 기반의 DW Architecture와 기존 전통적인 DW Architecture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사용자의 보다 다각적인 분석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확장성과 TCO 측면에서의 새로운 해법 제시를 위해 가능한 현실세계의 DW 모델을 중심으로 구성한다고 합니다.

 

● 구성 Architecture 설계 시 아래 4가지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 실제 구현된 DW 모델을 적용
- Hadoop EcoSystem은 개별 OSS가 아닌 Package 형태로 구성된 제품을 적용함
- Hadoop Node는 최소한의 구성 요건을 충족하는 형태로 구성함
- TCO 및 비교 검증을 위해 동일 사양의 RDBMS Based 시스템을 별도 구성하여 측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