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기술기고

[기고] Project는 나만의 Career Path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9. 12. 13:23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에서 얻게 되는 직무경험의 배열을 커리어패스라고 말한다. 이 커리어패스는 개인의 과거를 설명함과 동시에 개인의 미래를 의미하기도 한다. 특정한 보직을 반복적이거나 장기간을 맡으면서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인식되기도 한다.





커리어패스는 과업을 마치고 또 다른 과업의 멤버로 투입될 때 또는 새로운 직장을 구할 때 참고하게 되며, 조직과 해당 과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좋은 커리어패스를 갖기 위하여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려고 노력을 하며,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리를 얻지 못할 경우 과감하게 조직을 떠나는 경우도 발생한다.





커리어패스에 도움이 되는 업무 담당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신입 사원의 경우 좋은 커리어패스를 얻기 위해서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직으로 배정을 받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이 외에 다음과 같은 업무 태도 또는 마음가짐을 통해 좋은 커리어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업무 순환과 신규 과업 등 새로운 업무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는다.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다 보면 본인의 적성에 맞으면서 지속 가능한 업무에 대한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둘째, 창의적인 제안 및 개선을 위해 노력 한다. 어느 조직이든 개선의욕과 규율을 평가의 중요한 척도로 사용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꾸준하게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제안을 하는 구성원은 좋은 평가를 받게 되며, 이 사람들에게 좋은 업무의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셋째, 평가를 잘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파악하고, 이 사람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확인한다. 조직에서 평가를 잘 받는 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다는 의미도 된다. 그들이 하고 있는 업무를 파악하고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넷째, 자신의 성과를 상급자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다. 다시 말해 자신의 성과는 자신을 포장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내에서 이룩한 개인의 성과를 조직에 알리지 않는다면 평가자들은 자신의 성과를 인지할 방법이 없다. 또한 그 성과는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한 상급자에게 돌아가게 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된다면 향후 중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 될 것이다.


또한 꾸준한 업무 수행을 통해 좋은 커리어를 만들 수도 있다. IT 분야의 직원들은 반복적인 Project를 수행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커리어패스를 관리해야 한다. 더 나아가 나만의 커리어패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는 개개인의 업무는 프로젝트 투입 전부터 결정이 되어 있다. 전에 수행했던 업무가 다시 주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 수가 없다는 의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투입 이후 다음의 방법을 통하여 커리어 개발을 제안한다.


  • 주변 사람들의 업무에 관심을 갖는다.

  • 주변 사람의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 주변 사람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한다.

  • 주인이 없는 업무가 단순반복 업무인지 또는 내가 갖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요하는 업무인지 확인하여, 새로운 기술을 요하는 업무의 경우 적극적으로 대쉬 한다.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큰 그림 안에서 반복되는 기술이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때가 어느 분야의 전문가의 길로 들어서는 시기일 것이다.

  • 일이 많음에 불평하기 보다는 일을 간소화/자동화 하기 위해 노력한다.

  • 리더의 역할이 주어졌을 때 주저하지 말라. 리더를 맡게 되면 작은 일이라도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보게 된다.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경험한 사람은 중요한 프로세스가 무엇인지를 알고, 자원을 어느 곳에 집중해야 할 지를 알게 된다.

  •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주니어들에게 잘 풀어 줄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정리하는 기회가 된다. 그리고 이렇게 업무 전수를 통하여 내가 새로운 업무를 시도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게 된다.

  • 꾸준한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해라. 전무가/숙련자/능숙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술에 대한 인과 관계를 알아야 한다.


위의 모든 행동이 기본적으로 사교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커리어에 해당하는 과업을 얻기 위한 일련의 행동 과정 속에서 프로젝트 내에서 새로운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거나 최소한 내가 알지 못했던 업무를 알게 되는 기회의 시간이 될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다음 프로젝트의 지식과 경험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나에게 주어지지 않을 것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패와 성공의 경험 중 어느 것은 많이 했느냐에 따라 많은 경험이 있는 그것이 자신의 습관이 되어 있을 수 있다. 주어진 자원과 시간을 준수하여 종료하는 SI 프로젝트가 상당해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실패의 습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실패의 습관을 성공의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작은 성공 모델을 만들고 그것을 확산 시키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