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현장 스케치] SK브로드밴드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 전사 교육 현장!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5. 15. 18:56




안녕하세요! 데이터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비투엔입니다. ^^


비투엔에서 SK브로드밴드 전사원을 교육하는 과정이 

경기도 안성에 있는 SK브로드밴드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고 있어 

비투엔 현장 스케치가 따라가 봤습니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SK브로드밴드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으로 

SK브로드밴드 모든 직원분들이 필수로 들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SK브로드밴드의 모든 직원분들이 수강해야 하는 과정인 만큼 교육기간도 참 긴데요~ 

4월 초부터 6월 말까지 1박 2일간 총 42차수의 일정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0^


본 교육에서 비투엔은 조광원 대표님과 유수훈 이사님이 참여하여

SK브로드밴드 전사원이 Data와 친숙해지고 Data를 활용하여 일할 수 있는 

기본기를 교육하고 계신데요~ㅎ


조광원 대표님과 유수훈 이사님의 교육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SK브로드밴드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 첫날!

 



첫날! 첫 교육의 스타트는 조광원 대표님께서 진행하십니다!

SK브로드밴드 직원분들도 첫 교육의 시작이라 교육을 기다리는

마음에 진지함을 엿볼 수가 있었습니다.



 



"데이터로 일하기 OVERVIEW"란 주제로 조광원 대표님께서 교육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 목차 - 

1. 4차 산업혁명 시대

2. 기업 성패의 열쇠 데이터

3. 데이터 기반 경영을 위해

4. 데이터 기반 경영의 기대효과

5. 데이터 기반 경영을 위한 성공전략


 



[ 데이터로 일하기 OVERVIEW ] - 비투엔 조광원 대표


스마트 시대를 지나 이제 지능화 시대라고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경쟁력과 고객을 잘 이해하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의 경쟁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성을 설명하였으며, 선제적 대응과 미리 예측하고 추론할 수 있는 예지력과 통찰력으로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힘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근원적 소재인 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전사 모든 구성원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며 과거의 경험과 직감에 의한 의사결정이 아닌 축적된 데이터의 융합을 통한 데이터 기반 과학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즉, 지능형 기업문화를 이끌기 위한 작은 생각과 실천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하며, 곧 현실이 되어 닥쳐올 미래를 위해 필수 준비 상황과 우리의 여건을 생각해보며 데이터 기반 경영을 위한 핵심 성공전략들을 본 교육을 통해 제시해 주셨습니다.






[ SK브로드밴드 B Leader's Forum 특강 ] - 비투엔 조광원 대표


조광원 대표님은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외로 최근 SK브로드밴드 임원분들을 대상으로 한 "B Leader's Forum"에 특강도 진행해 주셨는데요~ "B Leader's Forum"은 SK브로드밴드 임원들에 Insight을 줄 수 있는 주제로 매월 진행되는 강연으로 "Data based Enterprise for Understanding the world" 주제로 5월의 강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SK브로드밴드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의 두 번째 날!

 



유수훈 이사님께서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관련 기술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 목차 - 

1. 데이터베이스 기초의 이해

2. 현 데이터 관리 현황 및 활용 시 유의사항

3. 데이터 활용 기업의 성공 및 실패 사례

4.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술 및 시스템의 이해

5. DW/ OLAP 이해



 



[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관련 기술의 이해 ] - 비투엔 유수훈 이사


유수훈 이사님은 총 3시간에 걸쳐 교육을 진행해 주셨는데요~ 첫째 시간에는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데이터 모델이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되는지를 설명하였으며, 현업이 내 업무의 데이터 설계도를 어떻게 읽을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SK브로드밴드 모델로 현업 관점에서 교육하였습니다.


 



둘째 시간에서는 실제 기술요소 교육으로 한 단계 더 깊게 들어가 현업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는 많은 데이터베이스 기술요소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기술요소에 해당하는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품질, 데이터 거버넌스, 메타 데이터 시스템, 성능 개선에 대하여 왜 중요하고 왜 꼭 필요한지를 현업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였습니다. 


 



셋째 시간에는 DW가 데이터 창고의 개념만이 아니라 표준화를 활용한 통합을 통해 기업이 정보허브 역할을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현업이 분석할 수 있도록 사용자 입장에서 정리한 마트의 개념과 마트에 존재하는 정보항목을 OLAP이라는 툴을 활용하여 현업이 직접 보고서를 만드는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SK브로드밴드의 DW인 MDW와 DBM 개요 교육을 통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로드밴드 DW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유수훈 이사님은 현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교육으로서 현업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였으며 어려운 용어는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쉽게 예시를 통해 현업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중간중간 질문과 답변을 통해 교육생과 강사 간에 쌍방향 적극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주셨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에 대한 주요한 기술 개념을 아는 것도 좋지만 

본 교육의 대상이 대부분 현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IT 담당자는 10% 이내) 

많은 데이터 기술요소 중에서 현업에게 꼭 필요한 것만을 현업이 소화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교육을 진행하고 계신 

비투엔 조광원 대표님과 유수훈 이사님의 교육이었습니다. 

^^


비투엔은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 사례가 SK브로드밴드의 전 직원 대상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이며 

앞으로도 고객의 성장에 기여하는 비투엔의 모습 변치 않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 비투엔, SK브로드밴드 "Data로 일하기 기본기 과정" 전사 교육 현장! 이었습니다.